과학기술영역의 경계가 확장되며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고 있지만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 기후변화, 자원부족, 인구 저출산 및 고령화 등 도시의 거주공간, 나아가서는 인류생태 환경을 위협하는 현상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다. 자본주의 심화에 따른 소비지향적인 사회가 지구온난화,생태계 파괴 등의 총체적 환경 고갈, 상상할 수 없었던 우크라이나 전쟁 등은 더욱 인류를 위협하는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는 전세계를 펜데믹으로 가속시켰고, 이제는 미래의 건축과 도시에 대한 관심은 피할 수 없는 주제가 되었다. 이제는 지금까지 인류가 접해온 상상력의 욕망을 건축과 도시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여야 하는 시기가 되었다.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과학기술과의 접목, 이를 바라보는 새로운 통찰력을 통해 우리는 삶과 인간관계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혁명의 문을 열어야 한다. 미셀 푸코가 이야기하는 현재에 존재하는 유토피아인 헤테르토피아적 가능성을 바로 눈앞에서 찾아내야 한다. 미래의 건축란 주제로 현재의 도시를 새롭게 바꾸는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건축 제안을 모색하여야 하는 필요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10회
도로가 도시가 되는 리버스 시티
 

도시내 보이드 공간인 도로체계 

 

 도로 레이어의 적충

반전된 도시 공간의 프로그램

자본주의의 보편화에 따른 소비지향적인 사회가 초래한 무분별한 도시개발과 범세계적 문제로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도시에 새로운 미래적 시스템을 구성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대도시들은 인구, 건축, 인프라 등 끝없는 팽창과 소모에 의해서 더 이상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기에, 기존의 도시구조를 유지한 상태에서 새로운 도시를 만들어 낼 수는 없다. 즉, 기존의 도시구조를 완전히 역전하는 새로운 도시 시스템이 필요할지 모른다. 기존의 도시는 도로와 도로에 둘러싸인 블록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도시구조의 틀을 완전히 뒤바꾸는 발상이 필요하다.

교통을 주관하는 도시의 가장 중요한 시스템인 보이드는 도로가 도시를 바꿀 수 있는 비어진 가능공간일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기존의 도시 블록을 그대로 남겨둔 상태로 비어진 가능 공간인 도로를 솔리드한 프로그램으로 바꾸는 시스템을 상상해본다. 기존의 교통을 포함한 상태에서 도시에 필요한 모든 프로그램을 함축하여 선형의 연속 도시 건축을 구성해 보는 것이다. 즉각적인 물류와 교통, 서로 연결되는 네트워크의 도시는 모호했던 인프라가 선형의 도시 구조로 새롭게 구축될 것이다. 이에 우리는 수평적 길을 적극 수용하여 대지 내부에서 수직적, 수평적, 3차원적 길로 변화되는 도시구조가 집약된 건축을 제안한다.

 
 

이는 기존의 도시 블록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아도 되며, 기존의 구조를 자연적이고 공원적인 도시 패블릭으로 치환시키며, 자연과 농업의 구조가 적극적으로 재생되는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도시에서 밀려났던 자연과 농업의 구조가 적극적으로 재생되고, 도로의 면적을 제외하고 모든 도시를 숲으로 혹은 농장으로 치환 가능해지는 것이다. 또한 도시에 필요한 친환경적인 요소들이 함께 포함되어 정서적 안정과 풍요로움을 함께 달성해내는 구조가 형성된다.

 

 

 

장윤규 / Jang Yoon Gyoo
국민대학교 건축대학 교수(2004-현재)
건축가그룹 운생동 대표(2001-현재)
갤러리정미소 대표(2003-현재)

 

비저너리 건축 디자인랩
Creative Director. Jang Yoon Gyoo
Lead Architect. Kim Mi Jung
Designer. Yang Won Jun, Kim Min Kyun
Assistant designer Choi Ji Hun

 

 

 

 

 

VISIONARY ARCHITECTURE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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